식탁에서 탄수화물이 차지하는 비중은 압도적이다. 아침의 토스트, 점심의 파스타, 저녁의 흰쌀밥까지.
하지만 최근 과학계에서는 이러한 탄수화물 중심의 식생활이 우리 몸의 노화 시계를 빠르게 돌리고 있다는 충격적인 연구 결과들이 쏟아지고 있다. 세포생물학자들은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이 혈당을 조절하는 역할을 넘어 우리 몸의 노화 속도를 결정하는 마스터 스위치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탄수화물을 섭취할 때마다 분비되는 인슐린이 세포의 노화를 가속화시키고, 각종 만성질환의 방아쇠를 당긴다는 것이다. 하버드 의과대학 연구팀이 20년간 추적 관찰한 결과에 따르면, 하루 탄수화물 섭취량을 체중 1kg당 2g(70kg 기준 140g) 이하로 제한한 그룹은 일반적인 식단을 유지한 그룹에 비해 생물학적 나이가 평균 7.2년 젊게 측정되었다.
이들의 텔로미어 길이는 같은 연령대 평균보다 15% 이상 길었으며, 염증 지표는 절반 수준에 불과했다. 인슐린이 분비되면 우리 몸에서는 일련의 연쇄 반응이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