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4잔 커피, 노쇠 예방 ‘기적의 습관’? 네덜란드 연구 결과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자유대학교 연구팀이 55세 이상 성인 1,161명을 7년간 추적 조사한 결과, 커피를 하루 4잔 이상 마시면 노년기의 노쇠 위험이 최대 64%까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는 커피 섭취량에 따라 다섯 그룹으로 나누어 노쇠 여부를 체중감소, 근력 약화, 피로, 느린 보행속도, 신체활동 부족 등 5가지 기준으로 평가했습니다. 하루 4~6잔 섭취 그룹은 0~2잔 그룹 대비 노쇠 위험이 64% 낮았고, 6잔 이상 그룹도 63% 낮은 위험을 보였습니다.
특히, 카페인이 없는 디카페인 커피 섭취자도 노쇠 예방 효과를 보여 커피 내 다양한 생리활성물질의 역할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연구팀은 커피의 카페인과 폴리페놀 등 생리활성물질이 항산화 및 항염 작용을 통해 근감소증, 염증, 신경 내분비 이상 등 노쇠 관련 질병 예방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포르투갈 코임브라 대학교의 로드리고 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