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
요청 처리 중입니다...

고기와 술 즐긴다면 대장암 위험! 비타민D 꼭 드세요. 권장량과 효능, 결핍 증상까지

 고기와 술 즐긴다면 대장암 위험! 비타민D 꼭 드세요. 권장량과 효능, 결핍 증상까지

"육식과 음주 습관, 대장암 위험을 높입니다." 붉은 고기와 가공육, 그리고 과도한 음주 습관은 대장암 발병 위험을 높이는 대표적인 요인입니다.

국제암연구소(IARC)는 가공육을 확실한 발암물질(Group 1), 붉은 고기를 발암 가능성 물질(Group 2A)로 분류했죠. 또한 알코올 섭취는 체내에서 아세트알데하이드라는 발암성 물질로 변해 DNA를 손상시키며, 대장암뿐만 아니라 다양한 암 발병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특히 붉은 고기나 가공육을 주 4회 이상 섭취하고, 음주량이 많은 사람은 대장암 위험이 일반인에 비해 약 20~30%나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그러나, 희망적인 소식도 있습니다.

바로 비타민 D가 대장암 위험을 크게 낮춰준다는 연구 결과가 나온 것이죠. 대장암 발병 위험을 58% 낮춘다!

헝가리 세멜바이스 대학교 연구팀은 2025년 발표된 대규모 메타분석을 통해, 혈중 비타민D 수치가 높은 사람은 대장암 발병 위험이 뚜렷하게 낮아진다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특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