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올리브오일 한 스푼이 장을 망치는 과학적 증거 올리브오일, 건강의 적인가? 30년 전문기자의 핵심 보고 "과하면 독"… 지중해의 '황금액체'에 내린 충격적 경고 올리브오일이 심혈관 건강의 대명사에서 "지방세포 증식 촉진제" 로 재평가받는 계기가 마련됐다.
미국 오클라호마대학교와 예일대학교 공동 연구팀이 국제 학술지 ‘Cell Reports’에 발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올리브오일의 주성분인 올레산이 지방세포 분화를 유도하는 신호전달물질(AKT2)을 증가시키고 대사 조절 핵수용체(LXR) 기능을 억제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동일 열량 섭취 시 올레산 높은 식단군의 지방세포 수가 유의미하게 증가" - 공동연구팀 - 전통적 인식 vs 현대 과학의 충돌 기존 긍정적 평가 새로운 경고 요인 單一不飽和지방산 풍부 과잉 섭취 시 지방세포 과증식 심혈관 질환 예방 효과 대사질환 위험성 증대 항염·항산화 작용 "건강식품도 과하면 독" 연구팀은 올레산 비중이 높은 식단(올리브유, 코코넛오일...
원문 링크 : 매일 올리브오일 한 스푼이 장을 망치는 과학적 증거